오늘 저녁에는 Nadir Divan-begi Madrasah에서 식사를 하면서 공연을 보는 것으로 하여 어제 예약을 하여 두었기 때문에 낮에 부
하라 주변의 유적지를 둘러보고 라비 하우스로 오면 된다.아침 식사를 하면서 일행들 끼리 오늘의 일정에 대해서 서로 상의를 하
게 되는데 무엇을 어떻게 부하라의 유적지를 볼 것인가에 대해서이다.
랴비 하우스 주변은 걸어서 다닐 수 있는 곳으로 지도를 보고 다니면 되지만 인솔자가 언급한 수피(이슬람교의 한 분파)교의
지도자의 영묘가 있는 낙쉬반디야(Naqshbandiyyah)와 부하라의 마지막 왕인 아민 칸의 여름 궁전인 시토라이 모히호사 (Sitorai
Mohi Hosa), 부하라의 왕을 소련에 팔아 넘기고 스스로 부하라의 왕이 되었던 파이줄라 호자예프의 가옥 (Fayzulla Khodjaev
House Museum)은 거리가 멀어서 택시를 타든가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하기 때문이다.
일정이 정해지지 않은 자유여행이라면 유유자적 다녀도 되겠지만 일정이 정해진 여행이라면 비용보다는 시간에 우선순위를 둘 수
밖에 없다.
어찌하여 네 명이서 택시를 대절하기로 하여 의견이 모아졌고 택시를 대절하기 전에 우즈베키스탄 화폐를 은행에서 환전을 하였
다.
우즈베키스탄은 카드나 달러를 쓸 수가 없기 때문에 택시를 타거나 음식을 사먹기 위해서는 반드시 우즈베키스탄 화폐를 환전하
여야 한다.
마침 은행 근처에 택시가 있어서 네 명이서 흥정을 하여 4만 솜(한국 돈 27,000원 정도)으로 위에 언급한 세 군데를 가기로 하였다.
숙소 근처에 있는 은행....아직도 공산주의 시대의 습관이 남아 있어서 서비스에 대한 개념이 부족하다.
이곳에서 택시를 타고....
그런데 택시기사가 할아버지로 영어를 잘 알아듣지 못하는 사람이다. 아마도 그 할아버지는 일인당 4만 솜으로 생각을 했다고
생각을 하는데 우리 일행 중에는 일인당이라는 언급을 한 적이 없기 때문에 4만 솜으로 세 군데를 다 보고 더 달라고 하면 그 때
조금 더 주자고 하는 사람이 있다.
그런 말을 듣는 순간 마음속에 분노가 일어나며 같이 다니고 싶은 마음이 없어진다.
가이드가 말하기를 낙시반디야까지 택시를 타고 가면 2만 솜 정도를 받는다고 하였으니 기다렸다가 다시 태우고 기다렸다가
다시 태우면서 세 군데를 다니려면 오전이 그냥 가는데 무슨 도둑놈의 심보인가......
결국 한 군데를 더 들러서 네 군데를 그 택시기사할아버지는 네 시간을 우리를 태우고 다니면서 우리에게 뒤통수를 맞고 말았다.
오전 중에 택시를 타고 다닌 유적지..동선의 순서대로 4시간을 탔는데...순수한 기사 할아버지에게 상처를 주게 되었다. 낙쉬반디
야, 여름궁전, 파즐라 호자예프의 가옥, 초르미노르이다.
여행을 하다가 보면 별이 별 사람들은 만나게 되는데 완전체 같은 사람부터 분노조절장애자, 양심불량자, 등등....
여행을 하는 목적이 무엇인지 당최 알 수가 없는 사람들이다.
키르기스스탄에서 우즈베키스탄으로 넘어오면서 양심불량을 보인 사람이 이번 택시 기사 할아버지에게 또 양심불량 짓을 한다.
나이도 70에 가까운 사람이... 택시 기사 할아버지가 얼마나 황당해 하는지 낯이 뜨겁고 경멸스러운 인간이다.
낙쉬반디야(Naqshbandiyyah)는 중앙아시아에서 가장 많은 수피(이슬람 신비주의)학교를 세운 낙쉬반디의 영묘가 있는 곳으로
14세기에 지어졌으며 수피즘 최대의 성지로 낙쉬반디의 영묘와 모스크, 마드라사, 부하라 칸국의 칸들의 영묘들도 많이 있는 곳이
다.
그런데 이런 유적지는 이슬람 교리와 수피즘에 대해서 알지 못한다면 사실 의미가 없는 곳이다.
유럽이나 중동 같은 지역을 여행을 가면서 기독교나 이슬람교에 대해서 알지 못한다면 여행을 하는 의미가 없다.
인도를 여행하면서 힌두교를 모른다거나 티베트나 미얀마 태국을 가면서 불교를 모른다면 마찬가지로 여행을 하는 의미가 절반은
줄어들게 된다.
낙시반디야는 부하라에서 13km 떨어져 있고 가는 길에는 들판도 있다.
들어가는 정문
이런 길을 따라서 들어가면 모스크와 마드라사 영묘등이 있다.
부하라 유적지를 설명하면서 낙시반디야도 같이 설명되어 있는 안내판
Amir Muzaffarxon masjidi 아미르 무자파르손의 마스지드..아미르는 지배자라는 의미로 칸과는 의미가 조금 다르다....칸이라는 명
칭은 칭기즈칸의 후예만 사용이 가능하다고...마스지드는 모스크와 같은 의미이다.
미나렛에는 올라가는 문이 보인다.
내부의 길을 보수하는 사람...바닥이 돌로 되어 있어서 돌을 잘라서 붙인다.
이들은 수피교(이슬람 중에서 신비주의자들)로 이곳을 참배하러 온 사람들이다.
낙시반디야의 영묘 옆에 보이는 무덤들은 수피교 지도자들이거나 부하라 왕족들의 무덤들이다....주변에는 공동묘지와 같은 무덤
이 조성되어 있다.
큰 무덤은 귀족들의 무덤이거나 왕족들이나 아니면 종교지도자이거나이다.
곳은 기도사원도 있고 영묘도 있으며 마드라사도(학교) 있는 복합 공간이다.
예배 들이는 곳..
아미르 무자파르손의 마스지드 내부
안에 연못도 있는데....아마도 더위를 식히는 용도로 만들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다...이쪽은 마드라사이다....구분하는 것이 의미
가 없지만..
건물 천정의 화려한 무늬
밖에는 뽕나무 그늘에서 쉬는 사람들 ...이 중에는 여행의 일행들도 있다. 돌아다니다 보면 만나게 된다.
기둥들...이런 나무들이 어디에서 왔는지도 궁금하다.
수피즘은 전통적인 교리 학습이나 율법이 아니라 현실적인 방법을 통해 신과 합일되는 것을 최상의 가치로 여기며, 수피즘의 유일
한 목적은 신과 하나가 되는 것으로 이를 위해 춤과 노래로 구성된 독자적인 의식을 갖고 있어서 처음에는 이슬람교단으로부터 이
단으로 박해를 받았았었다.
수피교인들은 세마의식(儀式)인 빙글빙글 한 없이 도는 춤을 추는데 춤을 통해서 무아의 황홀경 가운데서 신과 합일의 느낌을 얻
기 위해서이다.
치마 같은 것을 입고 어지럽게 돌아가는 춤을 추는데 터키의 가파도키아에 가면 공연장에서 수피춤을 추는 것을 볼 수 있다.
세마의식을 하는 수피들....2017년도에 터키의 카파도키아에서 찍은 사진
조금 안으로 들어가면 이런 숲같은 공간이 조성되어 있다
관광을 마치고 들어왔던 문으로 나간다.
이곳의 정식명칭은 Baha-ud-din Naqshband Bokhari Memorial Complex로 긴 이름이다....들어가는 문과 나오는 문이 같다.
다음코스인 달과 별의 정원이라는 시토라이 모히 호사 (Sitorai Mohi Hosa)로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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